본문 바로가기

love and hatred/3D max & Portfolio

3d max2017 map 재질창프리뷰, uvw 이미지 안보일때, use real world scale

반응형

허허.. 몇일전 새로운 재질 소스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2015버전을 사용중인 나는 버전이 낮아서 못쓴다고 해서..

회사에 굴러다니던 맥스 2017을 깔았다.

작동이 잘 될지 불안 불안하긴했는데,

한번 도전해보았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설치 했는데 이상한 점이 많았다..


재질창에서 비트맵 이미지를 넣었는데 프리뷰에 이미지가 보이지 않았다.


반사값 정도밖에 확인 할 수 없고.. 이미지가 안나왔다.

랜더를 돌려보진 않았지만 프리뷰에 나오지 않으니 왠지 랜더에도 나오지 않을것 같은 불길한 예감에

자주 이용하는 네이버 또자카페와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았는데..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잘 나오지 않았다 ㅠㅠ

그러던 중 어느 친절한 선생님께서 해결을 알려주셔서 

겨우 해결했다.


문제는 내가 디자인버전 3d를 깐게 화근이었다.

버전자체가 일반 3d랑 달라서 이 버전은 

use real world scale이라는 설정이 자동 체크되어있었다.

이거는 맵의 이미지가 실제 사이즈로 ...;;

보이게 되어 컴퓨터 화면상에서는 스케일 차이로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체크를 해제해 주니 맵이 프리뷰 창에 보이게 되었다.


다음으로 uvw map에서도 동일한 현상이 일어났었는데,

거기에도 자동 체크된 use real world scale을 해제해 주니 해결이 되었다.



허허....

아직 랜더를 안돌려 봤는데,

걱정이다 ㅠㅠ 이번주 안으로 마무리 해야하는데 이상한 맥스를 깔아서

지뢰 투성이이다..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는데 몇시간 걸리고..

심지어 아이콘도 바껴서 너무 헷갈렸다.

그래서 아이콘은 이미 검색해서 구버전 아이콘으로 다시 다 바꿔놨다.

이거는 쉽게 찾을 수 있다. 네이버에 2017 max 아이콘만 쳐도 쉽게 나온다.

아이콘 파일 받아서 c드라이브 경로에 덮어씌어주기만 하면 된다.


혹시 저와 같은 현상이 있으신 분은 아이콘을 한번 확인해 보시길..

아이콘이 일단 이상하게 생겼다. ㅋㅋㅋㅋ

또 맥스 파일은 맥스 아이콘으로 안뜨고.. 이상한 네모박스로 뜬다 ㅠㅡㅠ

이건 아직 해결이 안됐는데..

그냥 이번 프로젝트 끝나고 다시 깔련다..


우선 맵 넣고 uvw맵 할때마다 use real world scale을 꺼주는 귀찮은 짓은 하기 싫어서 또 찾아보았더니

기본 설정을 바꾸는 법이 있었다.


커스터마이즈에 들어가면 

show ui 아래에 커스텀 us 앤드 디폴트 스위쳐 라고 있다.

그걸 클릭하면 designviz로 기본 설정이 되어있을거다.


그걸 맨위 max 디폴트 ui로 바꿔주면

대충 기본 맥스처럼 쓸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 끝나고 한가해지면...

당장 기본 맥스로 다시 깔아야지 ㅠㅡㅠ...




반응형